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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인가 검색하고 바빴어요. 작품을 읽고 나 가님이 이렇게 하셨는지 심정적으로 이해가 갔어요. 스위스에 있는 학교도 그렇고. 처음 들어봐서 검색해서 알았거든요 결고리가 있으셔서 쓰신 것인지, 아니면 몸담았던 곳이어서 쓰셨는지 궁금해요. 천희란 작가님 : 주변에 그 학교를 나 람이 있어요. 잘 알려지지는 않았고, 클래식 쪽에서 고음악 쪽은 또 별개라서. 학교가 세계 탑 클래스의 학교인데 잘 모고 있는 거죠. 소설을 쓸 때 물론 바로 이해하기 좋게 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어떤 정보를 줄 수 있는 것도 소설의 역이라고 생각을 해요. 저는 바로크 음악에 관해 이야기하는 부분이 있어서 의미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정로서 전달하고픈 마음이 있었어요. 토기장이님 : 음악이구나 생각했어요. 음악이 흘러가듯이, 선율이 움직이는 것처럼 을 읽었어요. 처음에는. (…) 라메님 : (…) 마지막에 애에게 곁을 내주지 않았음을 밝히잖아요. 동성애를 했다는 것도 으로 들어내지 않고, 자연스럽게 음악처럼 서사적인 면으로 받아들이기 쉽지 않나 싶었어요. 동성애를 하는 분의 짐작 는 고통이 전해지는 것 같았어요. 왜 그러냐면 그 상태로 그대로 머물러 계시더라고요. 편지를 주고받는 동안도, 지난 5도 계속 그런 거 같았어요. 효주는 아이도 있고, 소설가로서 변화를 했고. (…) 그분의 질투심 같은 것도 선뜻 이해는 가 지만 함부로 이해하려고 하면 안되겠다 싶었어요. 효주는 계속 건강한 에너지가 느껴져서, 두 사람의 관계가 흥미로웠요. 결국 편지를 주고받고 이야기가 끝나지만, 다시 시작점으로 오게 되는 것 같았어요. 토론하고 나면 다시 한번 읽어야겠다 생각하잖아요. 다른 사람을 보고 들으면서 자신을 돌아보는데. 다시 원점으로 가게 만드는 것이 마치 짠 듯했어. 스를 타고 오면서 생각했는데 단순한 작품집이 아니라 지난 4년 동안 하지 못한 우리들의 상실과 고통을 다 담아내서 은 작가들의 작품이란 느낌이 안 들고, 한 분 한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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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튀폴리스 에서 메이저사이트 사용해야 되는이유훌륭하다고 생각했어요. 짠 것 같은 구성. 당근님 : 소설을 많이 내 가님들이 쓰신 소설 같았어요. 정말 좋다고 생각했어요. 많이 화두가 되는 성과 관련된 문제를 작가님들이 먼저 소리를 주면 숨겨왔던 소리를 한마디라도 내지 않을까. 작가들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라메님 : 처음에는 남자 선생님줄 알았어요. 한아민님 : 다른 분들이 말씀하는 것처럼 문체나 문장이 유려하고 예쁘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작가 망생인데, 필사도 많이 해봤는데 혹시 습작하실 때 필사를 하신 작품이 있거나 좋아하는 작품이 있으신가 궁금해요. 희란 작가님 : 제가 문학창작학과를 나와서 1학년 때 잠깐 필사를 했는데요. 기본적으로 필사가 그렇게 큰 도움은 안되거 같아요. 문장을 바르게 쓰는 정도인 것 같아요. 그런 연습이 자기 문장의 맛을 해친다고 생각해요. 문장을 어디서 보나 쓰고 학습하는게 좋지 않다고 생각해요. 오히려 문장은 선명한 사고, 사유에서 온다고 생각해요. 기술적인 노력은 기일 뿐이고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선명히 하는 것에 시간을 많이 쓰는 것이 좋은 문장을 쓰는, 가장 느리지만 가장 쉽게 가지지 않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베산트님 : 개인적으로 여성 문제나 성 소수자를 다루는 소설들이 여럿 있지만, 기적인 문제가 주어진 상황에 반응할 뿐인 주체를 형성하고 있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주어진 상황을 자신이 스스 체적으로 형성해가는 주체라든지, 혹은 정체성 같은 것을 스스로 형성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보다 재의 절망적인 상황에 단지 반항하거나 안주하거나 자조적으로 행동하는 모습을 많이 본 것 같아요. 주디스 버틀러처 행적 주체로서의 그런 점이 그동안 주목받지 못한 점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나중에 혹시 이런 페미니즘과 성 소수자 한 글을 쓰실 때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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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 쪽으로 쓰고 싶은 생각이 있으신지 궁금해요. 천희란 작가님 : 이 소설이 아무래도 시기적인 면 어서 선정된 거 같아요. 제가 사실 써오던 소설의 소재나 주제에서 여성 문제가 핵심적이었던 것은 아니었어요. (…) 내 온 글쓰기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않는 지점을 찾는 과정에서 이 소설을 쓰게 되었어요. 쓰기는 쉬웠지만, 글쓰기를 시하기까지의 시간은 오래 걸린 소설이었어요. 성 소수자 문제라는 것도 단순하게 바라보게 될 위험이 있잖아요. 단지 이 슈를 가지고 쓴다는 것만으로 효과를 본다고 생각하진 않았고, 오히려 편견이 작동할 수도 있다고 생각해서 그 부분들 심하면서 썼어요. 그 과정에서 제 안의 비가시적인 편견도 많이 발견했고 소설에도 많이 드러나 있다고 생각해요. 충격 았고. (…) 저는 대상화한 적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그런 순간들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어요. (…) 그러한 문제들을 중심에 는 서사들이 많이 등장했지만, 그렇지 않은 작품도 있어야 된다고 생각해요. 제가 왜 이렇게 길게 말하죠? 그냥 쓸거예, 렇게 말하면 되는데… 버틀러가 말하고 있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이것이 옳다, 라고 주장하는 소보단 쓰는 과정에서 우리가 감지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들어내는 글쓰기는 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영원한화자님 계속 소설을 쓰게 하는 원동력이 궁금해요. 천희란 작가님 : 이만큼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야 하는데, 소설 쓰기는 인생에서 제일 도달할 수 없는 무엇이었어요. 지금도 소설을 쓰는 과정에서도 한 번에 만족하는 일은 거의 없어요. 만이, 도달이 안 된다는 사실이 저를 안 멈추게 한다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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