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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의 맛집은 여러분이 제게 알려줘야 할 것 같다. 이제 부산 산 지 일년이 되었다. 사람들이 부산에 오자마자 추천해준 음들인 밀면과 돼지국밥 스포츠토토 등을 먹어 보았으나 그렇게 맛있는지 알지 못했다. 하지만 일년 정도 살다보니 서울에서 늘 먹어왔던 음식들을 부산에서 먹니 더 맛있다는 걸 알았다. 낙지볶음 같은 것들을 먹으면 서울은 냉동낙지라면 부산은 진짜 살아있는 낙지였다. 그 외에는 잘 스포츠토토 모르겠다. 부산에서 ‘인자의 기억법’을 출간하게 됐는데, 다른 작품과는 달리 문체가 간결하고 짧아진 것이 어쩌면 부산의 영향력인 스포츠토토 것 같다. 부산 사람들 즉 부산 남자은 대부분 말이 없고, 무뚝뚝한 편이다. 콩나물 국밥집에 갔더니 남자분이 와서는 아무 말 없이 가게 주인을 향해 손가락을 두 개를 들었다. 그것은 짜고짜 2개를 달라는 뜻이었다. 그곳에는 콩나물 국밥 종류가 엄청나게 많았는데도 무작정 그렇게 말없이 2개의 손가락을 뻗는 것이었다. 그것은 게 부산의 인상을 각인시켜줬고, 부산은 간결하고, 짧고, 아주 시적이었다. 시적인 축약이 있는 것이었다. 2개의 손 스포츠토토 가락 같은. 구구절절 길게 늘어 지 않고 ‘시마이’ 해버리는 것이 부산의 인상이었다는 것. (음음. 스포츠토토 시마이….. 자주 쓰는 말이었다…….. 과연…. 작가님의 안목은 다르시구나…..) 또 부의 인상이라면 ‘비유’를 좋아한다는 것이다. 안경점에 갔다. 안경점 주인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안경에 대한 철학을 한 시간 반 동안 설파했다. 나에는 코팅된 렌즈를 권유했고, 듣다보니 굉장이 설득력이 있었다. 그래서 나를 비롯하여, 아내, 장모님, 장인어른까지 가족 모두가 안경을 바꾸는 사가 벌어졌다. 부산에 살면서 부산을 이룬 조상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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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향에 대해 생각을 해봤다. 3종류가 아닐까?1.바다에서 살아오신 분들 (고기잡이, 어업 종사) -> 이 없고 무뚝뚝하다.2.항구에서 살아오신 분들 -> 개방적이다3.피난민들 -> 거칠지만 생활력이 강하다. (이런 분석적인 분 같으니라고!!) => 이 모 산에 대한 설명을 듣고는 이적 씨가 간단하게 정리해 주셨다. “지구란 별은 무엇인가 하는 것은 지구에 사는 지구인보다 외계인이 더 잘 알 수 있고.”(부산에 사는 우리보다….. 부산에 대한 생각을 더 많이 하는 우리의 사랑스런 작가님….) Q4) 합평을 반대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예종에 던 시절, 나는 합평을 하지 않았다.합평을 하는 순간, 서로를 공격하게 된다. 자신의 단점을 듣다보면 타인의 단점부터 찾으면서 되갚아주려는 습성 긴다. 예술을 하는 사람들은 예술적 자아가 미성숙한 채로 무언가를 배우기 위해 학교에 오게 되는데, 그 미성숙한 상태에서 듣는 자신의 단점은 장한 상처가 된다. 타인이 듣기엔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하는 말들 – 서사가 약하다, 인물이 설득력이 없다,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등등 – 이라 할 지도 자신이 들으면 그 모든 게 일반화 되거나 과장되어 자기 자신 전체가 모독당하는 경험으로 이어지게 된다. 예술을 하려고 학교를 갔는데, 그것 무가 되거나 과제가 되고, 스트레스가 되어 결국엔 예술을 싫어하게 만드는 행위가 바로 ‘합평’이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합평보다는 미친듯이, 신 게, 재미나게 쓰는 것이 더 중요하다. 때가 되면 단편이든 장편이든 쓰게 될 날이 오기 때문에 꼭 과제화 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한다. 내가 이상적로 생각하게 되는 예술학교가 있다.1학년 때는 절대 글을 못 쓰게 한다. 쓰면 퇴학이다.2학년 때는 짧은 에세이 정도를 쓸 수 있다.3학년 때는 그보 더 긴 글 정도?4학년 때 비로소 단편 소설을 쓸 수 있게 된다. 사람들은 금지된 것을 갈망한다. 글을 쓸 수 없다고 생각하면, 글을 쓰고 싶어 들어온 생들은 글을 쓰고 싶어 이불을 뒤집어 쓰고 밤에 몰래 글을 쓰게 될 것이다. 그것은 ‘퇴학’을 감수한, 인생을 건 모험이 될 수 있다. 금지로 향한 돌 은 것. 그 정도는 되어야 비로소 진짜 작품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 선배가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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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학생에게 묻는다. 너 지금 뭐하고 있었어? 에세이 쓰 었어요. 보자. 이런 거짓말 쟁이! 3인칭이잖아! 이거 소설이잖아. 넌 퇴학이야! 이 정도? ^^ (우하하하 웃음이 여기저기서 터진다. 역시 작가님의 상력은 반짝반짝 빛이 난다. 이 정도 비유는 되어 줘야 설득력이… ) 모든 좋은 작품들이 감옥이나 금지된 장소나 시간 속에서 나온 게 무슨 이유는가. 모두들 목숨을 걸고 썼기 때문이다. 그 정도는 되어야, 진짜 예술 아니겠는가! 서툴러도, 부족해도 진짜 중요한 것은 ‘에너지’이다. 좋은 작가 에너지의 파장을 느낀다. 그것은 그 사람의 가능성을 알게 하는 힘이다. 그것을 느낄 수 있다면 일단 그에게 기대를 걸어보는 것이다. Q5) 작가님 작을 하지 않을 때, 뇌를 쉬게하는 시간에는 무얼 하시나요? 일단 13년 째 금연을 하고 있다. 3년 동안은 자주 생각났는데, 지금은 그닥 생각나지 는다. 창작을 하고 있을 때와 하지 않고 있을 때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 책상 주변에서 얼쩡거리는 시간이 대부분이다. 지금은 어느 정도 일상이 리 잡혀서 아침에 일어나 오후 2시, 3시까지는 글을 쓰고, 그 이후의 시간에는 산책을 하거나 사람을 만난다. 어디로든 나가려고 한다. 어떤 작가는 품 속으로 들어가기 위해서 같은 음악을 들으며 작품을 계속 쓴다는 얘기를 한다. 나는 빗소리를 들으며 글쓰기 모드로 들어간다. (빗소리 앱이 있니 다운 받아보시길. 잔잔한 빗소리, 거친 빗소리 등등) 소설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시간에도 부인은 그만 놀고 이제 글을 쓰라고 할 때도 있고, 책에 앉아 있는다고 해서 늘 글을 쓰고 있는 것도 아니고, 역시 제일 힘든 것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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